무리한 완주 평생 고통
박희열 [2018-11-10]

무리한 완주 평생 고통

2015년 9월, 시흥갯골 마라톤 20km 완주후 나의 삶이 많이 바뀌었다.

오른쪽 무릎 전방십자 인대 부분파열 의심 판정을 받고 현재까지 재활, 치료

병행하였지만 여전히 무릎의 통증과 보행의 불편함을 겪고 있다.

 

마라톤 참가 전날, 연습도 제대로 못했고 컨디션도 좋지 않아 취소할까 했지만

칩반납의 번거로움과, 설마 무슨일 있겠어? 라는 마음에 참가를 결정하였다.

 

10km 지난 지점에 무릎에 이상을 느꼈다. 제대로 뛸수 없었고 다리를 절면서 걷다 뛰다

반복하였다. 그때 같이 참가한 동료가 뒤에서 따라붙어 완주를 시켜주겠다면서 

옆에 붙어서 뛰기를 재촉하였다. 무릎의 통증을 호소하였지만 아랑곳 없었고

나도 빨리 레이스를 끝내고 싶은 마음에 아픈것을 참고 무리하게 완주하였다.

 

완주후 해냈다는 기쁨이 찾아왔지만 그 기쁨은 오래가지 못했다.

완주 그 다음날 무릎의 극심한 통증으로 일을 하기가 어려울 정도였다.

치료와 일을 병행하다 겨울 지나면서 걷지 못할 정도로 악화되어 실직하게 되었다.

MRI 검사 결과는 전방십자인대 부분파열 의심 판정.

수술할 정도는 아니라 해서 물리치료와 재활운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재활 시작한지 2년 5개월이 지났지만 여전히 무릎의 통증과 보행의 불편함을 겪고 있다.

여행이나 등산은 꿈도 못꾸고 무릎이 아파서 동네 산책하기도 어렵다.

좋아하던 동물원, 박물관도 가기 어렵게 되었고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진다.

마라톤을 참가하기전, 자유롭게 활보하던 때가 그립다.

 

초기엔 스쿼트, 레그 익스텐션, 레그 컬등 다양한 하체운동을 시도했지만 

무릎만 아프고 증량도 되지 않아 요즘은 거의 하지도 않는다.

마지막으로 수술 여부를 알아보고 싶지만, 실직후 치료와 생활비로 모은돈을 다 써버려 어려운 상황이다.

제작년 겨우 좌식일자리 구해 희망 없이 하루하루 그저 연명하고 있다.

 

가을이라 여기 저기서 마라톤 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아프고 힘들어도 끝까지 완주하는 것을 미덕으로 삼으며 마라톤 참가를 권유하고 있다.

 

그러나 저는 말하고 싶습니다. 레이스 도중 뛰기 힘들어 걷는 다는 것은, 계속 뛰다간

무릎이나 다리에 이상이 올수 있다는 신호입니다.

절대 무리해선 안되고 몸에 이상을 느꼈을때는 걷거나 회수차를 타고 오는 것이 맞습니다.

저도 당시 10km 지점에서 무릎에 이상을 느꼈을때 걷거나 회수차를 타고 왔으면  무릎이

이 지경이 되지는 않았을것 입니다.

 

마라톤에는 걸어서 완주하면 인정하지 않는 문화가 있나 봅니다. 저와 같이 참가했던

동료는 초보자 옆에 달라붙어 걷지 못하게 하고 어떻게든 뛰게 만들어 완주시킵니다.

저는 처음엔 자신의 레이스를 포기하고 남을 완주시키는 그 정성이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정 반대입니다. 

 

무릎은 십자인대와 연골판 등 여러 기관들이 맞물려 그 기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중 어디 하나라도 잘못되면 회복도 안되고 저처럼 평생 불편과 고통을 안고 살게될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이 무지막지한 인간들은 무리한 완주를 조장하다 못해 아예 옆에 철썩 달라붙어

걷지 못하게 하고 무조건 뛰게 만들어 완주시킨다. 도무지 이해가 안된다.

지금도 마라톤 대회 어디에선가 초보자 옆에 달라붙어 죽어라고 완주시키고 있을것을

생각하면 치가 떨린다.

 

완주보다 건강이 더 우선입니다. 

저처럼 어리석게 무리하게 완주해서 몸을 망치고 불행한 일을 겪는 분들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양쪽 무릎이 다 아프지만 오른쪽이 더 안좋다. 다리를 많이 절어서 슬개골이 안쪽으로 밀려나고

기형이 되었다. 다리를 절고, 통증에 지속적으로 시달린다. 동네 산책하기도 어렵다.



 

전방십자인대 mri 모습입니다. 의사 선생님 마다 소견이 달라서 혼란스럽습니다. 

부분파열이 된것 같다고 하시는 분도 있고 괜찮아 보인다고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재활운동 시작한지 2년 넘어, 목발 안짚고 계단도 겨우 오르고 내려갈수 있는 정도는 되었지만,

여전히 보행이 어렵고 통증에 시달립니다. 

마라톤 완주후 저와 비슷한 증상을 겪으신 분 계시다면 재활과 치료에 관해 정보 나누길 원합니다.

 

리스트